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학습성과1
내용 |
수학 , 기초과학 ,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공학문제 해결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 |
수행준거 |
수학 , 기초과학 , 공학적 지식과 이론을 정보기술을 활용하여 산업경영공학 문제의 해결에 적용할 수 있다 . |
성취 수준 |
상 |
공학문제 해결에 적합한 수학 , 기초과학 , 공학적 지식과 정보기술을 파악하고 이를 문제 해결에 적용할 수 있다 . |
중 |
공학문제 해결에 어떤 수학 , 기초과학 , 공학적 지식과 정보기술이 필요한가를 파악할 수 있다 . | |
하 |
공학문제 해결에 수학 , 기초과학 , 공학적 지식과 정보기술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부족하다 . |
평가 |
도구 |
(1) 출구조사 |
수학 , 기초과학 , 공학 분야의 기초 이론에 대하여 유도 과정과 결과를 제시하는 질문을 2 개 부여하여 답안을 작성하게 한다 . | |
(2) 출구면접 |
산업경영공학 분야에서 수학 , 기초과학 , 또는 공학적 기초이론의 적용이 필요한 상황을 제시하고 , 어떤 모형을 어떻게 적용하는 것이 좋은가에 대하여 질문을 부여함 . | |||
시기 |
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매 학기말에 평가한다 . [ 상반기졸업대상 : 6 월 , 하반기졸업대상 : 12 월 ] | |||
채점 기준 |
(1) |
5 점 |
2 문제 모두 유도 과정과 답안을 올바르게 제시함 . | |
4 점 |
2 문제 모두 답은 맞지만 유도 과정은 1 문제만 제시함 . | |||
3 점 |
2 문제 모두 답은 모두 맞지만 유도과정은 2 문제 모두 없거나 오류가 있음 . | |||
2 점 |
1 문제의 유도과정과 답을 올바르게 제시하거나 2 문제 모두 답만 제시함 . | |||
1 점 |
1 문제의 답만 제시함 . | |||
(2) |
3 점 |
산업경영공학분야의 문제 해결을 위하여 적용할 이론과 관련된 적용 방법을 자세히 제시하는 경우 | ||
2 점 |
산업경영공학분야의 문제 해결을 위하여 적용할 이론은 제시하였으나 관련된 적용 방법에 대한 설명이 미흡한 경우 | |||
1 점 |
산업경영공학분야의 문제 해결을 위하여 적용할 이론을 제시하지 못하거나 관련된 적용 방법에 대한 설명을 하지 못하는 경우 |
개선 도구 |
목표 |
평가도구 (1) 가 3 점 이상인 학생 70% 이상 평가도구 (2) 가 2 점 이상인 학생이 50% 이상 |
실행 |
입학초기에 기초능력 시험을 통해 수학능력을 측정하고 능력향상을 위한 체계적인 관리 시스템을 운영한다 . 기초학업이 부족한 학생에게 별도의 보충학습을 실행하거나 우수 상급생을 멘토로 활용하여 개별 지도한다 . | |
측정 평가 |
프로그램위원회 주관으로 산업경영공학전문 프로그램 졸업대상자의 출구조사 및 출구면접을 실시하여 평가결과가 목표를 달성했는지 평가한다 . | |
공개 |
목표와 성취도를 분석하여 공개한다 . | |
개선 |
평가도구별 목표달성이 하나라도 부족할 경우 , MSC 및 공학기초의 주요 핵심부분에 대해서 집중할 수 있도록 통해서 각 담당교수에게 제언하고 , 보충학습 프로그램을 강화한다 . 목표 달성이 되었을 시에는 3 년 주기로 목표를 상향 조정한다 . |
학습성과2
내용 |
데이터 분석과 실험 계획을 수행하여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능력 |
수행준거 |
데이터를 분석하여 요약된 결과를 제시할 수 있으며 실험계획을 적용하여 결과를 해석할 수 있다 . |
성취 수준 |
상 |
데이터를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요약 분석할 수 있으며 , 실험계획을 적용하여 최적의 대안을 얻을 수 있다 . |
중 |
데이터를 이해하고 요약할 수 있으며 , 실험계획을 적용하여 다양한 방법이나 대안들을 비교할 수 있다 . | |
하 |
데이터 종합적으로 이해 및 분석하지 못하거나 , 실험계획 수행 능력이 부족하다 . |
평가 |
도구 |
간접 |
(1) 출구면접 |
데이터의 분석과 실험계획에 대한 본인의 수준을 5 점 만점으로 스스로 평가하게 한다 . | |
직접 |
(2) 종합설계 보고서 |
설문 자료의 분석 또는 실험의 계획 및 결과 분석이 체계적으로 분석되고 정리되었는지 여부로 판단 | |||
시기 |
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매 학기말에 평가한다 . [ 상반기졸업대상 : 6 월 , 하반기졸업대상 : 12 월 ] | ||||
채점 기준 |
(1) |
1 점 ~ 5 점 |
스스로 답한 본인의 수준을 점수로 인정함 | ||
(2) |
4 점 |
실험 자료 또는 설문자료를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분석하고 , 결과에 대한 분석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진 경우 | |||
3 점 |
실험 자료 또는 설문자료를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나 , 결과를 단순히 인용하여 보고서에 사용한 경우 | ||||
2 점 |
실험 자료 또는 설문자료에 대한 분석이 평균 / 표준편차 / 최대 / 최소 / 범위 등 기본적인 통계량만 계산하여 사용한 경우 | ||||
1 점 |
실험 자료 또는 설문자료가 없거나 결과만을 제시한 경우 |
개선 도구 |
목표 |
평가도구 (1) 가 3 점 이상인 학생 70% 이상 평가도구 (2) 가 3 점 이상인 학생이 50% 이상 , 2 점 이상이 80% 이상 |
실행 |
관련교과목에서 다양한 자료를 요약하고 분석하여 제출하도록 요구 . 실험 / 실습 / 설계 보고서에 이론과 실험절차 , 실험결과를 구체적으로 명시하도록 지도 | |
측정 평가 |
산업경영공학전문 프로그램 졸업대상자의 출구면접 및 종합설계 보고서를 검토하여 평가결과가 목표를 달성했는지 평가한다 . | |
공개 |
목표와 성취도를 분석하여 공개한다 . | |
개선 |
평가도구별 목표달성이 하나라도 부족할 경우 , 학습성과 2 와 연관된 교과목의 수업 내용에 관련된 부분을 강화한다 . 특히 평가도구 (2) 의 목표달성이 부족할 경우는 데이터분석입문 , 기초확률통계 및 주요설계과목에서 자료의 정리 및 분석에 대한 실습을 강화하도록 각 담당교수에게 제언한다 . 목표 달성이 되었을 시에는 3 년 주기로 목표를 상향 조정한다 . |
학습성과3
내용 |
공학 문제를 파악하여 모형화할 수 있는 능력 |
의미 |
시스템을 분석하여 문제점을 파악하여 , 문제 해결을 위해 필요한 적절한 이론 및 방법론을 적용하여 문제를 모형화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 |
수행준거 |
주어진 공학적 문제를 이해하고 ,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모형화할 수 있다 . |
성취 수준 |
상 |
공학문제들의 요구사항과 예상 결과를 충분히 이해하고 공식화하여 문제해결을 위한 적절한 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. |
중 |
공학문제들의 요구사항과 예상 결과를 이해하고 요약할 수 있으며 , 문제해결을 위한 하나의 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. | |
하 |
공학문제들의 요구사항과 결과에 대해 이해가 불충분하여 제시한 문제해결 방법이 적절하지 못하다 . |
평가 |
도구 |
직접 |
(1) 출구조사 |
문제 해결이 필요한 상황을 제시하여 그 문제의 해결에 필요한 기법을 선택하여 모형을 작성하게 한다 . | |
간접 |
(2) 출구면접 |
산업경영공학분야 문제에 필요한 모형화 방법들의 종류와 특성 , 적용 분야 , 장단점 등을 설명하게 한다 . | |||
시기 |
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매 학기말에 평가한다 . [ 상반기졸업대상 : 6 월 , 하반기졸업대상 : 12 월 ] | ||||
채점 기준 |
(1) |
3 점 |
모형을 적절하게 선택하고 목표값 , 결정변수 , 제약조건 반영 등이 모두 우수한 경우 | ||
2 점 |
모형은 적절하게 선택하였으나 목표값 , 결정변수 , 제약조건 반영 등에서 일부 미흡한 부분이 있는 경우 | ||||
1 점 |
모형의 선택이 적절하지 않은 경우 | ||||
(2) |
3 점 |
모형화 방법의 종류 , 특성 , 적용 분야 , 장단점 등을 잘 설명한 경우 | |||
2 점 |
모형화 방법의 종류와 특성을 잘 설명한 경우 | ||||
1 점 |
모형화 방법의 종류가 너무 적거나 특성 , 적용 분야 , 장단점 등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경우 |
개선 도구 |
목표 |
평가도구 (1) 및 평가도구 (2) 결과가 각각 2 점 이상 학생이 60% 이상 |
실행 |
관련교과목에서 다양한 자료를 요약하고 분석하여 제출하도록 요구 . 입문공학설계 과정을 통한 창의적 문제해결 방법론 체계적 지도 | |
측정 평가 |
산업경영공학전문 프로그램 졸업대상자의 출구조사 및 출구면접을 실시하여 평가결과가 목표를 달성했는지 평가한다 . | |
공개 |
목표와 성취도를 분석하여 공개한다 . | |
개선 |
매년 실시한 평가결과를 분석하여 목표달성이 부족할 경우 , MSC 및 공학기초과목 , 특히 설계과목을 통해서 핵심 내용에 대해서 집중할 수 있도록 각 담당교수에게 제언한다 . 목표 달성이 되었을 시에는 3 년 주기로 목표를 상향 조정한다 . |
학습성과4
내용 |
공학 문제의 해결에 필요한 기존 연구 결과와 관련 정보 및 도구들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 |
수행준거 |
공학 문제의 해결에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고 , 적절한 도구들을 선택할 수 있다 . |
성취 수준 |
상 |
공학문제의 해결에 최신 정보와 연구 결과를 조사하여 활용하고 , 문제 해결에 적절한 도구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다 . |
중 |
공학문제의 해결에 관련된 최신 정보와 연구 결과를 조사할 수 있고 , 문제 해결에 사용할 수 있는 도구를 선정할 수 있다 . | |
하 |
공학문제의 해결에 관련된 정보의 수집 능력이 미흡하거나 문제 해결에 적합한 도구의 선정 능력이 부족하다 . |
평가 |
도구 |
직접 |
(1) 종합설계보고서 |
종합설계보고서에서 조사한 최신 정보와 기존 연구 결과 및 사용한 분석 도구와 소프트웨어의 수 | |
간접 |
(2) 출구면접 |
산업경영공학 관련 분석 도구들의 종류와 특성 , 적용 분야 , 장단점 등을 설명하게 한다 . | |||
시기 |
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매 학기말에 평가한다 . [ 상반기졸업대상 : 6 월 , 하반기졸업대상 : 12 월 ] | ||||
채점 기준 |
(1) |
3 점 |
보고서에서 조사한 최신 정보 , 연구 결과 , 사용한 분석도구 ( 소프트웨어 포함 ) 의 수가 5 건 이상인 경우 | ||
2 점 |
보고서에서 조사한 최신 정보 , 연구 결과 , 사용한 분석도구 ( 소프트웨어 포함 ) 의 수가 3 건 이상인 경우 | ||||
1 점 |
보고서에서 조사한 최신 정보 , 연구 결과 , 사용한 분석도구 ( 소프트웨어 포함 ) 의 수가 2 건 이하인 경우 | ||||
(2) |
3 점 |
분석 도구의 종류 , 특성 , 적용 분야 , 장단점 등을 잘 설명한 경우 | |||
2 점 |
분석 도구의 종류와 특성을 잘 설명한 경우 | ||||
1 점 |
설명한 분석도구의 종류가 너무 적거나 특성 , 적용 분야 , 장단점 등에 대한 설명이 부족한 경우 |
개선 도구 |
목표 |
평가도구 (1) 및 평가도구 (2) 결과가 각각 2 점 이상 학생이 60% 이상 |
실행 |
도구의 활용기술 습득을 위한 실습 및 교육시간 확보 . 응용력 향상을 위해 최신 도구 사용을 평가항목으로 반영 . 최신 도구를 지원할 수 있는 재원 확보 | |
측정 평가 |
산업경영공학전문 프로그램 졸업대상자의 학생포트폴리오 및 출구면접을 실시하여 평가결과가 목표를 달성했는지 평가한다 . | |
공개 |
목표와 성취도를 분석하여 공개한다 . | |
개선 |
평가도구별 목표달성이 하나라도 부족할 경우 , 교과목에서 과제 수행시 관련정보의 수집을 강화하고 다양한 분석 도구의 사용을 장려하도록 각 담당교수에게 제언한다 . 목표 달성이 되었을 시에는 3 년 주기로 목표를 상향 조정한다 . |
학습성과5
내용 |
현실적 제한 조건을 고려하여 제품 , 서비스 , 시스템 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|
수행준거 |
제품 또는 시스템을 설계하거나 개선할 때 현실적 제한 조건을 충분히 고려하여 현실 문제에 적용 가능한 대안을 제시할 수 있는 능력 |
성취 수준 |
상 |
여러 현실적인 제약조건을 충분히 반영하여 구성요소나 시스템을 종합적으로 구현할 수 있고 , 구현내용을 자세히 설명할 수 있다 . |
중 |
현실적인 제약조건을 어느 정도 반영하여 구성요소나 시스템을 구현할 수 있고 , 구현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. | |
하 |
현실적 제약조건의 의미를 이해하지 못하거나 , 구현한 구성요소나 시스템의 내용에 대한 설명이 미흡하다 . |
평가 |
도구 |
직접 |
(1) 종합설계보고서 |
종합설계 최종보고서에 반영한 현실적 제약조건의 종류 | |
간접 |
(2) 출구면접 |
종합설계 및 요소설계 교과목에서 과제진행의 필요조건과 제한조건을 몇 % 정도 준수했다고 생각하는가를 질문 | |||
시기 |
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매 학기말에 평가한다 . [ 상반기졸업대상 : 6 월 , 하반기졸업대상 : 12 월 ] | ||||
채점 기준 |
(1) |
3 점 |
현실적 제약조건이 5 가지 이상 | ||
2 점 |
현실적 제약조건이 3~4 가지 | ||||
1 점 |
현실적 제약조건이 2 가지 이하 | ||||
(2) |
3 점 |
준수한 비율이 80% 이상인 경우 | |||
2 점 |
준수한 비율이 50% 이상인 경우 | ||||
1 점 |
준수한 비율이 50% 미만이거나 , 필요조건 / 제한조건을 특별히 고려하지 않았다고 대답한 경우 |
개선 도구 |
목표 |
평가도구 (1) 가 2 점 이상인 학생이 60% 이상 평가도구 (2) 가 2 점 이상인 학생이 70% 이상 |
실행 |
관련교과목에서 다양한 자료를 요약하고 분석하여 제출하도록 요구 . 실험 / 실습 보고서에 필요조건과 제약조건을 구체적으로 명시하도록 지도 | |
측정 평가 |
산업경영공학전문 프로그램 졸업대상자의 종합설계보고서 및 출구면접을 실시하여 평가결과가 목표를 달성했는지 평가한다 . | |
공개 |
목표와 성취도를 분석하여 공개한다 . | |
개선 |
평가도구별 목표달성이 하나라도 부족할 경우 , 종합설계 등 주요 설계 교과목에서 현실적 제한조건의 종류와 의미에 대하여 설명을 강화하고 이를 설계 과제에 반영하도록 각 담당교수에게 제언한다 . 목표 달성이 되었을 시에는 3 년 주기로 목표를 상향 조정한다 . |
학습성과6
내용 |
공학 문제를 해결하는 팀의 한 구성원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 |
수행준거 |
공학 문제의 해결하는 과제의 수행을 위하여 구성원들 간에 역할을 분담하여 업무를 처리할 수 있다 . |
성취 수준 |
상 |
팀의 구성원으로서 주어진 역할을 자기주도적으로 수행하고 , 팀원 간의 의견을 종합하여 팀 과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 . |
중 |
팀의 구성원으로서 주어진 기본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, 팀원 간의 의견 교환을 통하여 과제를 정상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 . | |
하 |
팀의 구성원으로서 주어진 역할 수행이 부족하거나 , 팀원 간의 의견 차이를 잘 해결하지 못한다 . |
평가 |
도구 |
직접 |
(1) 학생포트폴리오 |
대내외 프로젝트 / 경진대회 참여 회수 ( 교외 프로젝트 / 경진대회 경우 2 회로 간주 ) 와 교내 설계 수업에서 팀장 경험 회수의 합 | |
간접 |
(2) 출구면접 |
설계 과제수행 시 팀 내에서 자신의 역할을 충분히 수행하였는가 ? | |||
시기 |
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매 학기말에 평가한다 . [ 상반기졸업대상 : 6 월 , 하반기졸업대상 : 12 월 ] | |||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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